공부법에 대해서는 많은 방법이 존재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부 자체는 사실 모르는 것을 스스로 찾아 알아가는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그 시작을 하려면 자신이 모르는 것에 대해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찾아 효과적인 진행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학생이 대입을 위해서 치러야 하는 수능은 그 과정을 확인하여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수학은 많은 학생을 힘들게 하는 과목입니다. 특히 상위층과 하위층의 차이가 커 해당 공부를 진행하는데에도 방법의 논란이 많습니다. 올바른 수능 수학 공부법은 무엇인지 찾아볼까 합니다.
학생은 기본적으로 교과서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수많은 수학 유형을 다룬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합니다. 특히 유형중심의 학습교재는 교과의 단원을 상세하게 다뤄 대표적인 유형을 문제 다수로 푸는 과정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정한 유형을 많은 양을 다뤄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영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반복해서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지는데 유용한 공부법으로 활용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유형서에는 함정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학생은 단원을 살펴본 후 해당하는 문제를 4~6문제 정도 반복해서 풀어본 후, 모범 답안과 자신의 풀이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면 이제 충분한 해답을 빠르게 풀 수 있는 것처럼 느끼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유형을 암기하여 해당의 문제만 풀 수 있게 되곤 합니다.
실제의 시험에서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할지 판단하여 문제를 풀어가야 하지만, 유형서로 접근이 익숙해지다 보면, 그간 나오지 않았던 유형을 만나면 막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고난도의 문제는 여러 개의 개념을 혼합하여 출제하는 경향이 있어 더욱 어렵게 생각하게 되기도 합니다. 유형의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유형서를 활용하는 것에 기초를 두고 개념을 익히는 과정이 더욱 필요합니다. 모든 문제는 주어진 조건이 있고 그를 통해 어떤 개념과 원리를 통해 특정한 공식을 활용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유형서에는 유형의 이름 자체가 힌트로 작용하게 되어 이 과정을 방해하곤 합니다. 실전의 시험에서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를 최대한 가리고 스스로 정보 없이 찾아가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수능 수학 공부법을 제대로 진행하려면, 하나의 단원을 기준으로 놓고 봤을 때 30개 이상의 유형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유형을 중시하는 교재는 전공자가 연구한 유형에만 적응하는 공부법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다만 목표를 위한 과정일 뿐 하나의 완성된 공부법이라 할 수 없습니다. 자신만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공부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공부법을 공부하는 과정 또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무엇보다 수능 수학 공부법을 올바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수능의 형태로 테스트를 실제로 진행을 해봐야 실력이 쌓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충분히 경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뛰어난 금메달리스트라 하더라도 많은 연습량으로 감각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실전 방식의 테스트를 통해 시행착오를 교정해 나가고 지속해서 상기하여 시합 직전에 경기 감각을 최대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아는공부캠프에서는 이를 위하여 무실역행의 실천을 통해 근성을 길러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계획하기 위한 공부가 아닌 실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목표를 최대한 끌어올리도록 집중하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15년여의 자기 주도 학습을 중시한 교육철학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돕는 데 주력합니다. 윤민수 대표원장이 직접 지도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를 나온 헬퍼 선생님이 14시간 이상을 캠프에서 학생의 어려움을 함께 확인하고 체크를 진행합니다. 특히 수능 수학 공부법은 암기만이 아니라 개념의 이해를 돕는 멘토 선생님이 중요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 항상 상주하며 돕고 있습니다. 공부에 의지가 있어도 습관이 안 잡히고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다면 함께 상의하여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