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은 여름방학에 비해서 길이도 긴 만큼 얼마나 알차게 보내는지가 다음 학기를 보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공부의 습관을 제대로 잡지 못한 경우에는 겨울방학기숙학원을 선택하여서 공부습관을 잡게 하려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방학기숙학원에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어서 학부모님과 학생들 모두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강의형 방식을 고수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기숙사학원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아무래도 학부모님들은 아직까지도 강의형 수업을 고수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겨울방학 기숙학원을 선택하실때도 강의형 수업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고려하시고 강의형 수업이 있는 곳을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강의형 수업 방식이 잘 맞는 학생들도 분명히 존재할 것이지만, 강의형으로만 진행되는 겨울방학기숙학원의 경우에는 오히려 자기 주도 학습이나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는 강의형 수업이 시간낭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제대로 집중하려고 하는 의지나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적으로 주입식으로 수업을 듣는다고 해서 공부가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입식으로 강의형 교육을 진행하고 겨울방학기숙학원에 밀어 넣기만 하는 것은 공부의욕을 떨어뜨리고 시간낭비, 돈 낭비만 하게 되어서 새 학기, 새 학년이 들어왔을 때 캠프를 다녀왔다가 공부의 의욕을 잃어버리고 공부를 놓아버리는 학생 역시 존재하기 때문에 적절한 동기부여를 주면서, 자기 주도 능력을 키우는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방학기숙학원을 가는 공통적인 목적은 아무래도 단기간에 성적을 끌어올린다는 목적보다는 장기적인 공부 능력을 기르고, 다음 학기에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하여서 익숙하게 하는데에 의의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한 문제 더 맞추고의 문제가 아니라 겨울방학은 여름방학이나 학기 중에 비해서 시간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이 기회를 이용해서 학습을 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음 학기 때 조금 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하는 겨울방학을 보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즉,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만한 상황이 조성이 되어야 하고, 그 능력을 길러내는 것이 겨울방학기숙학원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기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자기 주도 학습형 겨울방학 캠프를 선택하면 학생들이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계시는 학부모님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강의형으로 밀어 넣어서 수업을 잘 듣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현장에 앉아있고 눈앞에 강의형 수업이 펼쳐진다면 수업을 들을 것 같다는 믿음 때문인지도 모르겠는데요,
실제로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고, 강의형의 경우 학기 중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학습 능력 자체를 키워야 하고 부족한 부분을 챙겨야 하는 방학에 다 같이 수업을 듣는 강의형은 오히려 잘못된 판단이 아닐까 싶은 우려가 가장 먼저 드는 것 같습니다. 강의형은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강의형보다는 자기주도 학습을 선택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것이 방학중에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부 습관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는 자기 주도학습을 진행하는 겨울방학기숙캠프가 오히려 놀기만 하는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아는공부캠프는 이러한 일반적인 방치형 독서실의 형태와는 조금 다릅니다.
하루에 14시간을 자신이 직접 계획을 짜고 자기 주도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끔 담당 선생님께서 돕고 있으며, 체계적인 자기 주도 학습을 진행함에 더해서 학습한 것을 매일매일 선생님과 함께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대학생 멘토들의 강의로 동기부여를 얻고, 모르거나 부족한 부분은 각 과목별 1대1 담당 선생님을 통해서 조금더 꼼꼼하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당장 커다란 성적 효과를 보기보다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야 하는 방학에 아는공부캠프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